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안에듀 로고 빅모의고사 로고

문제은행 공통과목

이동할 직렬을 선택해주세요.

닫기
로그인 지안에듀 바로가기
문제은행

지안에듀의 문제은행을 실전처럼 활용해보세요.

2023 국가직 9급 조림 시험 목록 바로가기

  1. 문제은행

20문제가 검색되었습니다.

  • 1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갱신작업법은?

     

    해설

    3) 모수작업의 장점
    ① 벌채가 집중되어 경비가 절약된다.
    ② 임지를 정비해 줌으로써 노출된 임지의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작업의 용이성이 개벌작업 다음으로 좋다.
    ④ 개벌작업보다 신생임분의 종적 구성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다.
    ⑤ 모수가 종자를 공급하므로 넓은 면적을 일시에 벌채할 수 있고 갱신이 수반될 수 있다.
    4) 모수작업의 단점
    ① 전임지가 노출되므로 종자발아와 치묘발육(稚苗發育)에 불리하다.
    ② 토양침식과 유실이 우려된다.
    ③ 임지에 잡초와 관목 나타나서 갱신에 지장을 주는 일이 많다.
    ④ 모수가 벌채 이전에 고사하는 일이 있는데, 그 손실이 적지 않다.
    ⑤ 풍도(風倒)의 해가 우려될 수 있다.
    ⑥ 종자의 결실량과 비산능력을 갖춘 수종이어야 한다.
    ⑦ 과숙임분(過熟林分)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모수로 잔존시키기에는 안전성이 없을 때가 있기 때문이다.
    ⑧ 풍치적 가치로 보아 개벌작업보다는 낫지만 그다지 좋지 못하다.

  • 2

    화산 폭발 등에 의해 불모지로 변한 섬에서 예상되는 숲의 발달과 천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나) 2차천이 (secondary succession)
    ① 원식생이 화재, 태풍이나 심한 곤충피해 등과 같은 자연적 교란 또는 벌채나 입화 등과 같은 인간활동에 의한 교란을 받은 다음 성숙된 식생군집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말한다.

  • 3

    접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해설

    (나) 박접(剝接;bark grafting)
    ① 접수의 조제는 절접과 같고 대목은 절접과 달리 수피만을 대상으로 1줄 또는 2줄의 칼집을 넣어 접수를 목질부와 껍질 사이의 형성층 부위로 밀어 넣어 대목과 접수의 형성층을 밀착시킨 후에 접목끈으로 묶어준다.
    (다) 할접(割接;cleft grafting)
    ① 대목이 굵고 세로로 잘 쪼개지는 감나무나 소나무 등에 흔히 적용되며, 근접이나 종자접에서도 자주 이용되는 방법이다.
    ② 소나무나 활엽수의 고접에도 이용하는 방법이다.
    ③ 접수의 조제는 접수 하단에 양면으로 동일한 길이와 형태를 지닌 삭면을 만들며, 대목은 절단면의 중심부를 수직으로 갈라 틈을 만들고 접수를 틈 한쪽 또는 양쪽에 끼워 넣는다. 이때에도 대목과 접수의 형성층을 밀착시켜야 접목활착률을 높일 수 있다.
    (라) 설접(舌接;tongue grafting)
    ① 뿌리와 같이 조직이 유연한 대목을 사용할 때 적용하기 쉬운 접목법으로, 접수와 대목의 굵기가 비슷할 때 유리한 접목방법이다.
    ② 접수와 대목은 동일한 길이와 형태를 지닌 삭면을 2중으로 만들어 삭면을 서로 끼워 형성층이 밀착되도록 한 후 접목끈으로 묶어준다.
    (자) 교접(橋接;bridge grafting)
    ① 귀중한 나무의 줄기 밑부분이 상처가 생겨 통도장애 등에 의한 고사위험이 있을 때 상처난 줄기의 상·하부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의 접수를 조제하여 붙여줌으로써 물질의 통도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접목방법이다.

  • 4

    묘목의 식재밀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해설

    • 밀식조림에 관계되는 인자
    3) 임지의 생산력
    임지가 비옥한 곳이면 나무의 성장이 빠르므로 소식해도 상관없지만, 지력이 다소 낮은 곳이면 밀식하여 지력유지와 조기폐쇄(早期閉鎖)에 노력하는 것이 좋다.

    4) 수종의 성질
    일반적으로 양수(陽樹)는 소식하고 음수(陰樹)는 밀식한다. 소식을 할 경우 느티나무처럼 굵은 가지를 내고 곡간(曲幹)으로 되기 쉬우며, 형질이 나빠지기 쉬운 수종은 밀식하는 것이 좋다. 대개의 활엽수가 이에 해당한다. 침엽수로는 소나무와 해송이 이 범주에 속한다.

    2) 밀도법칙
    ① 밀도는 수고생장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직경생장에 더 영향을 끼치며, 그 결과 단목(單木)의 재적 성장이 달라진다. 소립할수록 흉고직경이 커지고 단목재적이 빨리 증가한다.
    ④ 밀도가 높을수록 총생산량 중 가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고 간재적의 점유비율이 높다. 밀립상태에서는 가지와 마디가 적은 목재가 생산된다.

    3) 밀식의 장점
    ㉣ 나무 사이에 경쟁이 일어나 연륜폭(年輪幅)이 균일하고 조밀하게 된다. 이것은 우량한 건축재의 생산에 유리하다.

  • 5

    생물다양성 중 종다양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6) 유전자 다양성
    ① 유전자 다양성은 유전정보의 총칭이며, 지구상에 있는 개체 생물의 세포 속에 들어 있는 유전자는 모두 포함된다.

    7) 종다양성
    ① 종다양성은 얼마나 많은 생물종들이 생물군집을 이루고 있는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종다양성은 생물종이나 군집의 구성 생명체 간의 유전적, 형태적 차이에서 볼 수 있다. 환경에 적응하여 선택된 유전자가 궁극적으로 특정 생명체의 형질로 진화되며, 이 결과가 생물종의 다양성으로 나타난다.

  • 6

    임목의 유전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돌연변이의 대부분은 열성이고 곧 도태되기 때문에 임목집단의 유전적 조성에 미치는 영향이 작습니다.

  • 7

    묘포 적지 선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사방이 높은 산으로 막힌 산간지역의 좁은 계곡에서는 기류가 정체되어 서리의 피해가 극심한 상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워낙 많이 다루었습니다.

  • 8

    수목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 9

    삽목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1) 휴면지삽수 : 전년도에 자란 가지로 겨울이나 이른봄 휴면상태에 있는 가지를 잘라서 보관하거나 바로 삽목한다.
    2) 반숙지삽수 : 상당수의 상록활엽수류에 적용되며 봄에 1차생장을 한 후 초여름 장마기에 생리적 활동이 둔화되어 조직이 경화된 줄기를 채취한다.
    3) 미숙지삽수 : 라일락·병꽃나무·조팝나무 등의 삽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4~5월 전후 신초의 생장이 활발히 진행되는 봄에 새로 자란 녹색의 부드러운 줄기에서 채취한다.

    tip. 근삽
    ① 사시나무류처럼 지삽이 어려운 경우 또는 오동나무·귤류·보리수나무류·장미류·개오동나무·산닥나무·은백양·뽕나무·닥나무·산사나무·가죽나무·아카시아·대추나무·음나무·등나무·페칸·아가씨꽃나무류·모과나무·아그배나무·황매화나무·백합나무(튤립나무)·라일락 등은 근삽을 흔히 한다.
    ② 늦겨울이나 초봄, 아직 뿌리에 저장양분이 많고 휴면 중에 있을 때 이것을 잘 파서 꽂는다. 특히, 사시나무류에 있어서는 근삽수를 땅에 묻어 두면 많은 움싹가지가 돋아나오는데 뒤에 뿌리를 잘라 여러 개의 근삽 맹아묘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을 RS삽수라 한다.

  • 10

    종자저장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tip. 종자의 노천매장 시기
    ① 종자 정선 후 즉시 노천매장하는 수종:들메나무, 단풍나무, 벚나무류, 잣나무, 섬잣나무, 백송, 호두나무, 느티나무, 백합나무, 은행나무, 목련, 주목, 향나무, 대추나무
    ② 11월말까지 노천매장하는 수종:벽오동나무, 팽나무, 물푸레나무, 신나무, 피나무, 층층나무, 옻나무
    ③ 파종 1개월전 노천매장하는 수종:소나무, 해송, 낙엽송, 가문비나무, 전나무, 측백나무, 리기다소나무, 방크스소나무, 삼나무, 편백, 무궁화, 자작나무, 오리나무

  •  
  • 1
  • 2
  •